브릭스 펀드 [BRICs fund] 란?
브릭스 펀드 [BRICs fund] 란?
브릭스는 2000년대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4개국을 말 합니다.
이 나라들은 거대한 영토와 많은 인구, 풍부한 지하자원 등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을 갖추고 있는 국가들 이지요.
때문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들 국가의 주식시장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금융상품이 등장 했는데그 대표적인 상품이 브릭스펀드 입니다.
이 펀드는 브릭스 국가들의 높은 경제성장 가능성과 주가상승 가능성에 착안해 개발된 해외투자 펀드인데 보통 투자자산의 70%는 선진국 시장의 채권형 펀드와 이머징마켓의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브릭스 국가의 개별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구조를 띱니다.
또 1개의 펀드에 가입해 4개 국가 주식시장에 동시에 투자할
수도 있답니다.
브릭스 주식시장의 주가가 오를 경우 최대한의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선진국이나 이머징마켓에서 발행한 채권투자 펀드에도 자산을 운용할 수 있어 자산 배분과 분산 투자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 입니다.
그러나 미국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세계경기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면 예상치 못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환율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고, 중도에 해지 하면 환매 수수료가 부과되어 환금성이 떨어지는 등의 위험성도 있어 세밀한 주의가 요구 됩니다.
한국에서는 2003년부터 외국계 금융회사들이 이 펀드를 직접 운영 하거나 국내 증권회사·투자신탁회사에 판매를 위탁하는 형태로 선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이들 상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2004년부터는
국내 금융 회사들이 직접 설계한 각종 브릭스펀드가 등장 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