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갱년기,우울증에 좋은 음식들

by europa11 2008. 7. 1.
갱년기,우울증에 좋은 음식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보완이 중요합니다.

개인차이가 있지만 30대에서부터 폐경이 시작되는 조기폐경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폐경의 원인인 난소의 기능저하는 돌이키기는 어려우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을 대신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갱년기란 여성이 초경에서부터 정상적으로 분비되던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 나이가 들면서 점점 감소하고 50세를 전후하여 정상적 분비가 중단하여 폐경을 맞이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 30대 후반부터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이지 못하면 여러 갱년기 증상이 찾아오게 되지요.

이즈음이 되면 난소에서 분비되던 여성호르몬은 더이상 기대를 할 수가 없고 여성다움이 무디어지고 여러 불편한 증상이 생기며 나머지의 여생을 살아가게 되는것이지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공적으로 의약품인 합성호르몬을 투여하게됩니다.

이 합성호르몬제제들은 효과가 빠르고, 우수하고, 비용도 저렴하며 많이 처방되어 왔습니다만 근년에 여러 연구 발표에 따르면 많은 부작용이 걱정된다고 하지요.

대표적으로 유방암, 치매, 순환기등에 문제가 많아서 꼭 필요한 분에게 단기간만 엄밀한 사

전위험의 진단을 거친후 사용하며, 최근에는 그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른 대안이 식물성에스트로겐입니다.

식물들 중에는 안전성이 확립되면서도 인체내의 에스트로겐과 매우 유사한 역할을하는 성분을 함유한 것들이 있는데 그 종류는 매우 복잡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콩을 많이 드시게 추천하지요?

콩 속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그 역할을 하기위한 콩의 섭취량은 대단히 많아야하며, 일반식생활에서 필요량을 충족하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에서는 접하기 쉽지않은 여러 식물성에스트로겐 함유 식물들이 많이 있지요.

요즈음엔 상업적으로 이런 유효 성분들을 추출하여 건강기능식품으로 만들어진 제품들(뉴트라겐)이 병원에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에좋은과일,음식


우울증이 사람이 기분이 우울할때 먹으면 기분이 풀리는 것들을 말해도 되겠죠

제가 아는 사람이 사람을 상대를 많이 하는 일이거든요 큰병원의 간호사요

그래서 스트레스가 심하게 받는데요 그래서 이런것들을 먹는데여 이렇다고 하네요


 1.자스민차

따뜻한 차 한잔은 우울한 심리를 진정시켜주느데 효과적 입니다, 그 중 꽃차의 대명사인 자스민 차를 마셔보며 좋을 듯 하네요, 특히 식후에 마시면 마음을 상쾌하게 만들고 기분 전환 하기에 적당합니다.


2.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 같이 당분이 높은음식드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마그네슘과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돌핀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한 기분을 업 시켜줍니다, 치즈케이크, 슈크림, 푸딩 등도 좋아요


3. 비프롤

글루미 선데이라는 영화는 노래를 듣고 우울함에 빠져 자살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소재에서 출발한 영화 입니다. 이 영화에서 무대로 등장하는 레스토랑의 메인 요리가 바로 비프롤 입니다. 돼지고기 양파, 피망을 넣어 볶은 다음 파프리카 파우더를 넣고, 달걀 한개를 깨어 넣은 뒤 익혀 주는 요리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속재료를 밑간한 쇠고기 위에 돌돌 말아 모양을 낸 다음 흐트러지지 않도록 실로 묶어서 팬에 굴려가며 익힙니다, 비프롤은 쇠고기에 많이 들어 있다는 영양소 셀레니움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함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과 여성의 갱년기 현상  (0) 2008.07.05
갱년기, 남성들도 예외 아니다  (0) 2008.07.01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0) 2008.07.01
당뇨족을 발생시키는 요인  (0) 2008.06.27
당뇨인의 족부 손상  (0) 2008.06.27